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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 설득력 있는 스토리 만들기 공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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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책은 시작부터 끝까지 스토리에 대한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찬사 하는 책이다. 

 

특정 상황에 처한 캐릭터에 관한 이야기 이지만, 청자는 그 서사 안에 자신의 경험을 채워 넣으면서 메시지와 청자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진다. 이런 스토리 속에 빠져드는 경험을 내러티브 이동효과라고 한다. 

 

스토리텔링의 힘은 그 무엇을로도 이을 수 없는 간극을 잇는 것이다 - 파울루 코엘류

 

지금부터 저자가 이 책에서 스토리에 대해서 이야기 한 내용을 정리해보겠다.

스토리를 스토리로 만들어주는 4가지 요소

: 특정한 스토리 요소를 포함하는 메시지는 해당 요소가 없는 메시지보다 더 설득력 있을 것

 

1. 분명한 캐릭터
무엇을 잘하는 사람인지, 어떤 특징을 가진 사람인지


2. 진실한 감정
온갖 시련과 고난을 이겨낼 수 있는 사람인지 / 능력이 있는지 / 몽상가는 아닌지/ 의지가 있는지 


3. 중요한 순간
구체적인 지점, 장소, 순간을 콬 집어내는 것!


4. 구체적인 디테일
고객 스토리에 거부할 수 없는 진실성을 부여한다. 

네 가지 유형의 비즈니스 스토리       

1. 가치 스토리 공식 : 스토리로 가치를 증명한다
* 문제와 해결책의 가치 사이에 놓인 간극. 고객이 느끼는 가치와 제품 사이에 놓인 간극
* 내가 제공하는 무언가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 사이의 가극 채우기 
* 대니얼 카너먼의 뇌의 2가지 시스템 1,2
    ㄴ 시스템 1 : 내가 직접 제어한다는 느낌 없이 노력을 거의 들이지 않고 무의식 적으로 빠르게 작동한다. - 인지적 편안함
    ㄴ 시스템 2 : 복잡한 계산을 포함해 노력이 필요한 정신 활동에 주의력을 할당함 - 인지적 부담
    => 시스템 2를 발동시키는 전략은 자칫 고객의 근사한 경험을 망쳐버릴 수도 있다. 


2. 창업자 스토리 공식 : 비즈니스 위에 사람 있다
* 창업자 스토리는 투자자/인재/비즈니스 사이의 간극을 잇는다

 

3. 목적 스토리 공식 : 우리는 누구고 왜 이 일을 하는가?
* 현명한 리더는 목적 스토리를 들려준다
* 사람들이 조직의 거래 목적 (제품과 서비스 판매) 보다 초월적 목적 (회사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)에서 훨씬 큰 동기를 부여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. 
* 목적 스토리를 이끄는 북극성 : 메시지의 명료성, 스토리가 해당 메시지를 얼마나 명료하게 보여주느냐
* 나는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하는가? = 관객이 이 스토리를 듣고 무엇을 생각하거나, 느끼거나, 알거나, 하기를 바라는가?
* 주의할 점 : 스토리를 위한 스토리 

 

4. 고객 스토리 공식 : 고객이 알아서 입소문 내게 하는 법

* 사람들을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다 그 물건이 나에게 해주는 것을 사는 것이다. 

 

 

스텔라 스토리텔링 기본 틀 완벽 해부하기

1. 기준 : 지금의 상태 
고객의 문제가 무엇인가?
고객은 어떤 고통을 겪고 있는가?
고객은 어떤 기분인가?
그 문제가 고객의 삶과 사업에 어떤 영향을 끼치고 있는가?
고객이 잠 못 이루는 이유는 무엇인가?


2. 폭발 : 무슨 일이 벌어진다
우리 제품/서비스가 그 고통이나 문제를 어떻게 해결하는가?
우리 제품/서비스가 고객의 삶을 어떻게 더 편안하게 만드는가?
고객은 우리 제품/서비스를 어떻게 느끼는가?
우리 제품/서비스는 무엇이 다른가?


3. 새로운 기준 : 상황이 바뀐다.

 

 

저자는 누구나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, 작은 사건도 스토리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. 앞서 이 책에 있는 공식과 방법들을 사용해서 나의 스토리를 만들고,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. 책 표지나 내용에 브랜드에 적용한 사례들이 많이 나왔는데, 브랜드 적용 전 나 개인에게 더욱 필요한 부분이라고 느꼈다. 

내가 누군가의 말을 들을 때를 생각해보면, 흐름이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이야기 일 때 기억에 더 오래 남고 되새기는 것처럼 나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때 스토리를 더욱 잘 짜 보아야겠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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